콘텐츠로 건너뛰기

던전 인 / 2024 개발 일정

안녕하세요, 캣 소사이어티입니다!

2024 타이베이 게임쇼에 이어, 지난달에 열린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분이 사라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즐겨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행복했고, 큰 힘을 얻었어요! 그리고 <던전 인>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던전 인>에 관심을 두시고, 플레이를 해 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죄송스럽게도 앞으로의 개발 일정에 대해서 너른 양해를 구하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해보기’ 출시일 연기(2024.06 → 2024.11) 및 클로즈 베타 테스트 진행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앞서 해보기’ 출시가 2024년 6월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페스티벌에서 받은 피드백과 게임 내외부 상황에 대한 여러 조언에 대해 깊게 고심한 끝에, 출시할 때는 더 높은 완성도의 게임으로 인사드리기 위해 ‘앞서 해보기’ 출시 일정을 올가을로 연기하고자 합니다. 그 대신, 원래 일정에는 ‘앞서 해보기’ 내용을 담은 빌드로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출시 일정이 미뤄진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며,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개선 중인 내용들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에서 받은 여러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음 내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난이도 구분하기

던전 인은 누구를 위한 게임이 되어야 할까요?

<던전 인>을 처음 세상에 선보였을 때부터 이어져 왔던 고민입니다.

제가 보는 <던전 인>의 핵심은, 제 입으로 말하니 조금 부끄럽긴 합니다만, 매력적인 분위기의 아트와 독창적인 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트는 일종의 첫인상. 매력적인 아트는 게임에 대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춰 줍니다. 그리고 플레이는 사람들을 게임에 붙잡아 두는 힘이고, <던전 인>은 독창적이면서 전략적인 플레이를 추구하고 있지요.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아트만 보면 <던전 인>은 라이트/캐주얼 유저들에게 큰 어필을 하고 있지만, 게임 플레이는 미들코어 이상의 유저들에게 어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두 요소가 어필하는 플레이어 층이 갈리는 거죠. 국내 전시회 때 저희 부스를 찾아와 주신 분들께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 하나가 ‘아트만 보면 캐주얼한 것 같은데 게임은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였습니다. 어떤 분은 게임이 너무 어렵다고 하고, 어떤 분은 게임이 너무 쉽다고 합니다. 그 상황에서 저희는, 모든 플레이어를 만족시킬 수는 없으니, 일단 난이도는 조금만 쉽게 가져가고, UI/UX 편의성을 최대한 개선하여 플레이 이해를 돕자는 방향성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 후. 충분히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두 그룹 사이의 한 지점만을 목표로 삼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쉬움과 어려움으로 난이도를 나누면 되지 않겠어요? 적당히 머리를 굴리면서 사라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즐기시고 싶은 분들은 쉬운 모드를 골라 진행하시면 되고, 보다 긴장감 있게 전략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어려운 모드를 골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난이도마다 레벨 디자인에 약간에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스토리 기반의 게임이기 때문에 스테이지별 기믹 구성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며, 게임의 최종 보상도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부분들을 사람들이 어려워하는지 스팀 넥스트 페스티벌을 통해 많이 배웠고, 난이도에 따라 게임 내 긴장감을 주는 요소와 랜덤 요소를 적절히 배치할 수 있을 거에요.

명성 통합, 숙련도 추가

‘즐길거리’, ‘먹거리’, ‘탐험준비’로 나뉘어져 있던 명성을 그냥 ‘명성’ 하나로 통합합니다. 그리고 ‘방문 시 기본 명성 획득 + 시설 이용 시 추가 명성 획득’ 이라는 부분도 ‘방문 시 명성 획득’이라는 내용으로 단순화하였습니다.

대신 시설 이용 시 ‘숙련도’가 상승한다는 개념을 추가하였습니다. ‘운영’, ‘서비스’, ‘음식’이라는 세 종류로 구분되며, 명성과는 달리 진영 구분 없이 공통으로 관리하는 수치입니다. 해당 요소는 새로운 시설을 구매하기 위한 조건으로 사용되며, 각종 해프닝에서 특별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게 하는 조건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숙련도는 손님들이 관련 시설을 이용할 때 주로 증가하게 됩니다.

의심 관련 용어 변경: 의혹등급 → 전투횟수

<던전 인>에서는 이중영업 발각에 위협이 되는 요소로 의심수치와 의혹등급이라는 요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용어의 이름이 매우 비슷해 플레이어들에게 혼란을 주고, 번역과 관련해서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의혹등급’이라는 용어를 보다 직관적인 의미를 가지는 단어인 ‘전투횟수’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여관을 이용하는 모험가들의 모습 강조하기

스테이지에서 모험가들이 여관에 머무를 때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플레이어들에게 보여주고자 합니다. 여관 내부의 구조와 모습들을 변경하고, 기존에는 시설 이용 내역을 모험가별 아이콘으로만 보여줬다면, 이후로는 모험가가 시설 안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골드 토큰과 사라의 비밀 방

가오픈 동안 사라가 열심히 번 돈은 어떻게 될까요?

금화 벌기가 스테이지에서 목표로 제시되기는 했지만, 모든 금화를 딱히 쓸 수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일종의 점수나 마찬가지였지요. 앞으로 매 테마마다 사라가 모은 돈은 일정 비율로 골드 토큰으로 전환될 것이며, 골드 토큰은 시설을 구매할 때 조커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남은 돈은 사라의 방을 꾸미는 용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후 개발 일정

위 개선 중인 내용들을 포함하여, 2024년도 <던전 인>의 개발 일정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4월: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진행

‘앞서 해보기’ 출시에 앞서, 텀블벅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는 공개 예정 진행 시, 다시 개발 노트로 인사드릴게요!

  • 공개 예정: 2024.03.22 ~ 2024.04.05
  • 펀딩 일정: 2024.04.05 ~ 2024.05.06

2024년 4월: 데모 업데이트

  • 2월 빌드에서 다음의 내용만 추가됩니다.
    – 난이도 구분, 명성 통합, 숙련도 추가

2024년 6월 말: 클로즈 베타 테스트 진행

  • 8개의 스테이지 추가 (총 12개의 스테이지 제공)
  • 캐릭터 스킬 시스템 추가
    –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캐릭터별로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습득한 스킬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시설 공개 및 시설 업그레이드 시스템 추가
    – 매달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시설들이 공개됩니다.
    – 시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펍 -> 스포츠펍 or 바가 있는 술집 등)
  • 시설 이용 모습 추가
    – 모험가들이 시설을 이용하는 모습을 스테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11월: 앞서 해보기 출시

  • 클로즈 베타 테스트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게임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 업적 추가
  • 새로운 스테이지 추가
  • 새로운 캐릭터 등장

2025년: 정식 출시

  • 총 48개의 스테이지를 모두 담아 정식 출시합니다.
  • 도감, 꾸미기 등의 보조 요소를 반영
  • 무한 모드 반영


지난해 말에 이어, 또다시 출시일을 연기하게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기다려 주신 만큼, 더 높은 완성도의 게임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까지 저희와 사라의 여정을 응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캣 소사이어티, 고민진 드림.